1. 1인 가구의 부상과 정책대응의 필요성
○ [경제 : 솔로 이코노미의 등장] 1인 가구가 전체가구의 27%를 차지하면서 경제 및 소비활동의 주체로 1인 가구의 영향력이 확대되는 솔로 이코노미(Solo Economy)의 등장
※ 식품, 주택, 가전 등 관련 산업에서 1인 가구 대상 제품의 집중적 개발 및 출시
○ [사회 : 사회안전 욕구 증가] 1인 가구의 고립된 환경에 노출된 여성과 독거노인의 증가로 인해 사회 전반의 안전에 대한 정책욕구 증가
※ 여성 싱글족의 증가는 보안과 안전을 모두 겸비한 주거환경 선호
○ [문화 : 혼족 문화의 출현] 문화향유의 방식을 개인화하여 타인의 시선을 의식하지 않고 홀로 취미와 여가시간을 보내는 나홀로 라운징(Lounging) 문화의 출현
※ 1인 가구의 소비성향은 80.5%로 전체 가구 소비성향 73.6%를 초월, 1인 가구는 식료품을 포함 여가와 문화활동에 대한 높은 투자
2. 전라북도 1인 가구 현황 및 특성
○ [지속적 증가] 전라북도의 1인 가구는 2015년 기준 21.3만 가구로 전체 가구의 30.44%수준이지만 2020년에는 33.55%, 2030년에는 37.74%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
※ 전라북도의 1인 가구 비율은 2015년 전국 평균인 27.05%보다도 약 3%p높고 2030년에는 전국 평균에 비해서 약 4%정도 높을 것으로 전망
○ [노인, 여성 1인 가구 증가] 65세 이상 노인 1인 가구로 전체 1인 가구의 40.9%를 차지하고 있고, 성비로는 여성 1인 가구로 전체 1인 가구의 72.3%차지
※ 65세 이상 노인 1인 가구는 전체 1인 가구의 40.8%수준이지만 2020년 41.83%로 급증하고 2030년에는 50%를 상회할 것으로 추정
○ [지역별 차이] 전라북도 1인 가구는 연령별로는 노인, 지역별로는 농촌 그리고 성별로는 여성 1인 가구로 상대적으로 높은 특징을 가지고 있고, 이 같은 지역특성을 반영한 1인 가구 대책 필요
※ 여성 1인 가구의 안전, 청년 1인 가구의 일자리 그리고 장년 1인 가구의 여가문화 및 일자리 지원 등을 중심으로 정책 초점화 필요
3. 전라북도 1인 가구 증가 대응 방향
○ [세대별 정책 차별화] 전라북도의 1인 가구 분야별 대책은 노인 1인 가구의 주거와 돌봄, 여성 1인 가구의 안전과 고용지원, 그리고 장년 1인 가구의 여가문화 중심으로 사업의 전환 필요
※ 노인 1인 가구는 사회적 안전망과 돌봄 중심의 대안 마련, 장년 1인 가구는 안정적인 소득기반을 활용한 1인 가구 맞춤형 여가 문화산업으로의 전환과 소형임대주택 활성화, 그리고 성비로 70%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여성 1인 가구는 위험사회에 대응한 지역안전체계 구축과 보건 및 의료서비스 지원 강화 등의 정책대안 강구 필요
○ [지역안전시스템 구축 및 안심돌봄 강화] 소득이 불안정한 청년 1인 가구와 사회안전과 돌봄에 대한 욕구가 높은 싱글족 여성 1인 가구 및 노인 1인 가구의 증가에 대응하여 지역사회안전시스템 구축과 안심돌봄정책 강화
※ 청년 1인 가구 건강검진비 및 식사쿠폰 지원, 여성안전마을 지정 관리, 방문형 안심돌봄서비스 제공, 노인 1인 가구 유휴공간 활용 시니어-주니어 홈쉐어링 조성
○ [공간공유형 쉐어하우스 확대] 젊은층의 주거패턴과 경제적 여건을 감안하여 청년임대주택 공급 및 대규모의 독자적 주거보다는 공동공간은 공유하는 쉐어하우스 공급
※ 전북형 리모델링 사회주택 쉐어하우스 공급(침실은 독립공간, 거실 및 부엌 등은 공동공간으로 설계), 청년 1인 가구 주거안정을 위한 청년임대주택 공급, 빈집활용 1인 가구 공동체 및 동호회주택(창업과 주거 결합) 조성
○ [혼족대응형 문환관광 인프라 조성] 1인 가구의 여행수요 증가에 대응한 전북 문화관광인프라 개선 및 토탈관광연계 1인 여행객 지원 강화
※ 1인 여행객 적합 전북 문화관광 정보 제공(1인 가구 적합 여행코스, 숙박업소, 음식점 등 여행어플제작을 통한 정보제공), 1인 여행객 타깃 맞춤형 문화관광 패키지 및 럭셔리 관광상품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