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구목적
○ 지방도매시장은 지역의 농산물 유통거점으로 기능해왔으나 지속적인 거래량 감소와 시설·장비의 노후화 등 복합적인 문제들로 경쟁력이 취약해지고 있어 대책 마련이 요구됨
○ 이 연구의 목적은 도내 지방도매시장의 전반적인 운영실태를 분석하고, 변화하는 유통환경과 정부정책에 대응하여 농산물 유통혁신 방향과 전략화 방안을 마련하는 것임
● 정책제언
○ 농산물 유통구조와 정부정책 변화에 대응하여 농산물 유통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물류인프라를 확보하고, 온라인거래 활성화를 위한 O2O 거점화 등 도매시장의 기능을 재편
○ 산지와 소비지를 연계하여 광역단위에서 지역산 농산물을 효율적으로 수급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고, 안전성·품질관리에 대한 전문성을 기반으로 상품화 역량을 강화
○ 전라북도 농산물 온라인거래시스템과 연계한 O2O 기반의 프레시체인(fresh chain) 물류시스템을 구축하여 비대면 농산물 유통시장에 대응하는 전략을 추진
○ 정부는 농식품온라인거래소를 전국범위로 확대해갈 계획으로 이에 대응하여 호남권의 농산물 온라인 거래(경매)와 물류의 거점기능을 선점하는 전략을 추진
○ 도매시장을 통해 공급되는 지역산 농산물의 가치를 높이고, 차별화하는 전략으로 도매시장법인의 독자적인 브랜드 개발 및 마케팅 활동을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체계를 마련
○ 도내 산지유통조직에서 선별·유통한 등외품을 지방도매시장에서 흡수해 지역업체 등에 전문적으로 거래하는 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상생하는 방안을 추진
○ 도매시장 노후화로 인한 운영의 비효율성, 유지관리비용 증가, 안전사고 문제 등을 개선하고, 농산물 물류·유통의 인프라 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시설현대화사업을 추진
○ 도매시장에서 거래되는 농산물에 대한 표준등급제(전라북도 공인경매인 선정)를 도입하고, 전용 플랫폼 기반의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정보공유 및 거래의 효율성을 제고
● 연구관리 코드 : 22JU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