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창조경제시대의 도래와 국내외 산업패러다임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새로운 지역발전전략으로 관광산업의 전략적 육성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특히, 관광산업은 부가가치 유발효과 및 일자리 창출 잠재력이 제조업에 비해 높기 때문에 신성장동력산업으로 주목받아 왔다. 2010년 기준 관광산업의 취업유발계수는 10억원당 15.5명으로 제조업의 9.2명에 비해 높은 수준이며, 부가가치 유발효과 역시 제조업에 비해 높은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한국은행, 2010). 관광산업의 고용창출 능력은 관광산업 경쟁력과 관계가 높기 때문에 관광산업 경쟁력 강화를 통한 성장동력화 방안에 대한 논의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전라북도는 2010년 새만금 방조제 개통으로 인한 새만금 관광의 본격화와 2012 전북방문의 해 등을 거치면서 관광산업에 대한 정책적 관심이 높아졌으며, 이를 지역발전전략과 연계시키기 위한 체계적인 접근방향 모색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또 한편으로는 그동안 대규모 관광프로젝트를 중심으로 관광산업이 전라북도의 새로운 성장동력 산업으로 대두될 것을 기대하고 있지만 정작 관광산업의 경쟁력이 있느냐에 대한 논의는 이루어지지 않았다. 지역의 관광경쟁력을 확보하고 지역의 성장동력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서는 기초적인 관광산업의 토양에 대한 분석이 전제되어야 한다. 관광산업에 대한 구체적인 정책수립과 실행에 앞서 전북 관광산업의 강점과 약점, 그리고 경쟁력의 정도를 파악하여 관광산업의 현 위치를 정확히 진단하고 파악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전라북도 관광산업의 현황 및 특성을 분석하고 관광산업을 성장동력화하기 위한 가능성을 검토하고 발전과제를 분석․검토하여 전라북도 관광산업의 발전목표와 방향을 설정한 후 부문별 발전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연구의 주요내용
○ 1단계 : 전라북도 관광산업의 성장동력화 잠재력 분석
– 국내외 관광트랜드 및 전라북도 관광산업의 현황 및 문제점 분석
– 전문가 조사를 통한 성정동력화 방안 도출
○ 2단계 : 관광산업 발전목표 설정
– 관광산업 발전목표 설정
– 중점 추진과제 선정
○ 3단계 : 부문별 발전목표 및 발전방향 설정
– 중점과제로 선정된 부문별 발전 목표 설정
– 발전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추진로드맵 및 사업발굴
[그림] 전북관광 발전방향
❚ 연구관리 코드 : 13JU03
13PR16_13JU03_전라북도 관광산업 성장동력화 방안 연구_정명희.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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