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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과제유형 설명
기본과제 전라북도 관련 연구 수행에 기본이 되는 DB구축, 모델개발, 종합실태조사 등 기초연구 성격의 연구 사업
기획과제 외부제안 또는 연구원 스스로 전북발전 방향을 기획하는 미래 지향적 성격의 연구 사업
정책과제 전라북도 도정 정책지원 및 연구원 기능상 필요한 연구 수행을 목적으로 연구원 자체개발 또는 전라북도 요청에 의해 수행하는 연구 사업
현안과제 전라북도 도정현안 대응 및 연구원 기능상 필요한 연구 중 긴급한 대응이 요구되는 과제로 단기에 수행하는 정책연구 사업
TFT 정부 정책 및 도정 주요 현안 대응을 위해 Task Force Team을 구성하여 수행하는 연구 사업
수탁(협약) 사업 중앙부처, 도․시․군 및 외부 학술기관과 용역계약에 의하여 수행하는 연구 사업
정책과제 새만금 수질보전을 위한 유역별 오염원별 대책연구
  • 부서명
  • 새만금지역개발연구부
  • 발행일
  • 2013
  • 연구책임
  • 김보국
  • 연구진
  • 이순영 김영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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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서 론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제2장 새만금 수질관련 정책 및 하천현황검토
제1절 새만금사업의 수질관련정책 변화
제2절 환경개선사업 추진사항 검토
제3절 새만금유역 하천유량에 따른 수질변화

제3장 새만금유역 수질환경 및 수질개선성과 분석
제1절 유역현황
제2절 유역별 오염물질 기여도 및 하천수질분석
제3절 환경기초시설의 오염물질 기여도 분석
제4절 하천수질변화가 높은 소유역 분석

제4장 오염원조사
제1절 오염원 조사 방법
제2절 오염원 조사 결과

제5장 새만금유역 오염원별 배출형태 변화분석
제1절 오염원별 BOD, T-P 발생 및 배출부하량 변화
제2절 우선관리가 필요한 소유역 분석
제3절 현장조사 및 시사점도출

제6장 결론 및 정책제언
제1절 결론
제2절 정책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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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내용
❚ 연구의 배경
○ 정부와 전라북도는 새만금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1단계 수질개선대책(2001∼2011)을 수립하고 사업비 18,758억원(국비 14,568억원, 전라북도 4,190억원)을 계획함. 2012년까지 14,715억원의 예산이 투입됨
○ 현재는 2단계 수질개선대책(2011∼2020)을 추진하고 있으나 1단계 수질개선대책에도 불구하고 만경강과 동진강의 목표수질을 달성할 수 있는 수질개선효과가 나타나지 않고 있어 2015년 수질개선대책에 대한 중간평가에 어려움이 예상됨
○ 따라서 중간평가에 앞서 1단계 수질개선대책 추진에도 불구하고 수질개선이 뚜렷하게 나타나지 않는 원인에 대한 분석과 정확한 진단이 필요한 시점임
○ 본 연구에서는 새만금유역 오염물질들의 배출경로와 특성을 알 수 있는 모식도를 작성하여 수질대책들에 대한 진단을 시도함으로써 향후 새만금유역 및 호소에 대한 수질개선 정책개발에 기여하고자함

❚ 연구의 목적
○ 수질개선대책 추진에 따른 하천수질변화와 문제점
- 1단계 수질개선대책이 만경강과 동진강 수질변화에 미치는 정도를 분석하고 수질개선이 미흡한 유역발굴 및 문제점을 도출하고자 함
○ 수질개선대책에 따른 단위 유역별 배출변화 특성분석
- 1단계 수질개선대책 추진으로 새만금유역에서 발생한 생활계, 축산계, 양식계, 토지계, 산업계 오염물질들의 소유역별 배출특성을 분석하고자 함
○ 새만금유역 수질관리를 위한 신규정책 제안
- 만경강과 동진강 유역에서 발생하는 오염물질이 유하거리별 수질측정망 농도를 변화를 크게 일으키는 소유역들과 수질오염총량 배출량이 많은 소유역들을 중첩분석하여 문제점을 파악하고  2단계 제안 사업들 외에 추가적으로 필요한 정책사업을 발굴하여 제안하고자 함 

❚ 정책제언
○ 발생원에서부터 순차적 사업추진 필요
 - 사업 우선순위 보다는 사업비 확보순위로 추진되고 있어 자연이 정화할 수 있는 범위를 초과하는 오염농도를 수용해야하는 생태하천이 만들어지고 있음. 유역내 오염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한 후 발생원에서부터 오염물질을 관리할 수 있는 사업이 우선추진된 후 마무리단계에 생태하천사업이 추진되도록 계획이 수립됨이 바람직함.
○ 오염배출이 높은 소유역부터 사업추진 필요
 - 수질개선 사업이 인구밀도가 높은 지역을 우선적으로 추진하고 있어 오염배출이 높으나 인구밀도가 낮은 지역은 사업 추진순위가 뒤처지는 경우가 발생함. 이로 인해 산단지역이나 가구수가 적은 농촌지역의 경우 환경기초시설 신설 및 확충이 늦어져 주변 하천수질을 지속적으로 악화시키는 원인이 되고 있음. 따라서, 새만금유역 하천의 수질개선을 위해서는 오염배출이 높은 소유역을 대상으로 하는 사업이 우선적으로 추진되도록 계획이 수립됨이 바람직함.
○ 농업관계 부서와의 협조 필요
 - 오염배출이 높은 소유역 중 농업지역이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 환경부서에서 정책을 수립하고 추진하는데 있어 업무영역상 한계가 있음. 농민들의 농업활동을 행정적으로 지원하는 농업관련 부서들과 환경관련 부서들 간에 수질개선을 위한 협조체계 구축이 필요.

❚ 연구관리 코드 : 12JU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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