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연구보고서
과제유형 설명
기본과제 전라북도 관련 연구 수행에 기본이 되는 DB구축, 모델개발, 종합실태조사 등 기초연구 성격의 연구 사업
기획과제 외부제안 또는 연구원 스스로 전북발전 방향을 기획하는 미래 지향적 성격의 연구 사업
정책과제 전라북도 도정 정책지원 및 연구원 기능상 필요한 연구 수행을 목적으로 연구원 자체개발 또는 전라북도 요청에 의해 수행하는 연구 사업
현안과제 전라북도 도정현안 대응 및 연구원 기능상 필요한 연구 중 긴급한 대응이 요구되는 과제로 단기에 수행하는 정책연구 사업
TFT 정부 정책 및 도정 주요 현안 대응을 위해 Task Force Team을 구성하여 수행하는 연구 사업
수탁(협약) 사업 중앙부처, 도․시․군 및 외부 학술기관과 용역계약에 의하여 수행하는 연구 사업
정책과제 전라북도 · 강소성 관광객 유치 증대 방안
  • 부서명
  • 문화관광연구부
  • 발행일
  • 2013
  • 연구책임
  • 김형오
  • 연구진
  • 양지인
목차보기
목차보기
제1장 서 론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제3절 연구 수행체계

제2장 중국 관광시장 현황 및 정책 동향
제1절 중국 아웃바운드 관광시장 현황
제2절 중국인 관광객 방한 추이와 특성
제3절 중국인 관광객 유치 정책 28
제4절 전라북도 중국인 관광객 유치 정책

제3장 강소성 관광여건 및 실태분석
제1절 강소성(江蘇省) 일반현황
제2절 강소성(江蘇省) 관광현황
제3절 전문가 의견조사
제4절 전문가 인터뷰 조사

제4장 전라북도·강소성 관광객 유치 증대 방안
제1절 전북의 잠재력 분석
제2절 기본방향
제3절 추진과제

제5장 결론 및 정책제언
제1절 결 론
제2절 정책제언

참고문헌

부 록
닫기
PDF DOWNLOAD
주요내용
❚  연구배경 및 목적

○ 중국이 2010년에서 2020년까지 세계에서 가장 높은 9%대의 성장 예측과 관광 및 관련 산업의 국내총생산이 2010년 3,000억 달러 수준에서 2020년에는 7,000억 달러 수준으로 증가할 전망임 

○ 중국은 경제의 급성장과 소비의 고급화, 개방정책 확대로 인해 해외 출국 관광객 수가 급증하고 있으며, 중국인 아웃바운드 관광객 수(WTO)는 2011년 7,025만 명, 2020년 약 1억 명으로 추정됨

○ 우리나라 외래 관광객 수는 1978년 100만 명을 넘어선 이래 꾸준히 증가하여 지난 2012년에 사상 최초로 1천만 명을 돌파했음

<그림> 연도별 외래관광객 및 중국인 관광객 방한 추이(2005~2012년)


○ 그중 방한 중국인 관광객은 2005년 71만명, 2009년 134만명, 2012년 283만명으로 매년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전체 외래관광객 중 중국인이 20%가 넘는 비율을 차지하고 있음

○ 중국인 관광객의 한국여행 선호 요인으로 첫째, 한류열풍의 영향으로 중국인의 한국 호감도가 상승했다는 점. 둘째, 한국과 중국의 지리적으로 근접하다는 점. 셋째, 중앙정부 및 지자체의 꾸준한 노력을 기울였다는 점. 넷째, 관련 업계 또한 중국인 관광객 유치를 위해 부단한 노력의 결과로 볼 수 있음(KOTRA, 2013)

○ 전라북도와 강소성은 1994년 자매결연을 맺은 이후 정치, 경제, 문화예술 등 다양한 영역에서 서로의 정보를 교류하며 우호적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있음

○ 2008년부터 최근 5년간 문화, 언론, 스포츠, 청소년, 공무원 인적교류 등 총 61회, 599명이 교류를 통해 각국을 방문하였고 인적교류(28회), 경제교류(11회), 문화교류(6회)등 다양한 교류활동을 활발하게 추진하고 있음

○ 특히 2014년에는 전라북도‧강소성 간 교류 20주년 해이므로 이를 활용한 보다 적극적인 관광교류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강소성 시민들의 해외여행 목적지를 전라북도로 유인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야 함

○ 중국 강소성 관광협회에 따르면(2011년) 강소성 아웃바운드 현황은 629,400명, 주요 출국 국가는 홍콩, 마카오, 대만, 태국, 한국 등의 순
– 강소성 해외 출국자 수 629,400명, 전체인구 7.624만명 대비 0.8% 수준
– 강소성 시민의 여행 목적지 선택은‘근거리’,‘저가 여행’, 3박 4일 코스 선호

<그림> 전라북도를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의 국적


○ 본 연구에서는 향후 증가가 예상되는 중국인 관광객 특히 전라북도와 자매결연을 맺고 있는 강소성을 대상으로 관광여건 및 실태 분석을 통해 전라북도의 적용 가능한 강소성 관광교류 추진방안을 제시하고자 함

❚  정책제언

○ 외래 관광객 유치를 위한 인력 및 예산 확충 필요
– 외래 관광객 유치를 담당하는 인적 자원의 고급화 및 전문화를 위한 제도적 육성이 필요함. 전라북도 조직 내 해외 관광마케팅 조직이 전문화되어 있지만 타 지자체에 비해 전체적인 예산 및 전문 인력이 열악한 형편임
– 특히 전라북도 해외 관광마케팅 2013년도 예산은 2012년도에 비해 줄어든 경향을 보임. 이에 전라북도 외래 관광객의 유치 활성화를 위해서는  2014년도 해외마케팅 예산 증액이 필요함 

○ 중국 전담여행사 확보를 위한 행정 지원 필요
– 중국 관광객을 유치를 위해서는 전라북도 내 중국 단체관광객 유치 전담여행사가 반드시 필요함. 문화체육관광부 지정 ‘중국 단체관광객 유치 전담여행사’는 총179개 업체가 등록되었으며 그 중 전라북도 전담여행사는 단 1개소뿐임 
– 우리나라 인바운드 업체는 서울과 수도권에 집중적으로 입지하고 있기 때문에 전라북도 여행사는 주로 아웃바운드와 국내여행에서 전세버스 임대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으므로 전라북도에 외국인 방문객이 증가하여도 전라북도여행사의 수익에 도움이 되지 못하는 실정임
– 이에 외국인관광객을 유치하여 상품을 운영할 수 있는 중국전담여행사를 육성하는 지원시책이 강구되어야 함. 즉 지역 여행사 육성을 위한 기반이 조성되어야만 지역 내 관광산업체간의 연계강화로 지역관광 활성화로 연결되기 때문임

<그림> 외국인 관광객 전라지역 방문지


○ 전북 중국 관광객 유치를 위한 거버넌스 체계 구축
– 중국인 관광객 유치를 위한 여행상품 개발, 홍보마케팅 추진, 지원제도 구축 등을 논의할 수 있는 행정, 전문가, 업체 등을 포괄하는 거버넌스 체계 구축이 필요함
– 전라북도 문화체육관광국 내 (가칭) ‘전라북도 중국인 관광객 유치 협의회’를 설치함. 주요 협의내용으로는 중국인 관광객 상품개발, 전담여행사 지원제도, 인센티브 지원방안, 비자 문제 등 중국인 관광객 유치확대를 위한 전체적인 내용 조율 및 정책방안을 논의하는 구조임

○ 강소성 개별관광객 유치를 위한 후속 연구 필요
– 문화체육관광부 ‘외래관광객실태조사’에서  2012년 기준 우리나라를 방문한 중국인 관광객의 여행 유형은 개별여행(63%)이 단체여행(33.4%)보다 높게 나타남
– 중국 강소성 관광객은 한국의 신흥 인바운드 시장으로서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나, 중국인 개별관광객들의 행태적 특성에 대한 조사‧연구는 거의 전문한 실정임
– 강소성 개별관광객의 행태적 특성에 대해 체계적인 조사‧연구를 실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중국인 개별관광객 유치 활성화를 위한 후속연구가 필요함

❚ 연구관리 코드 : 13JU20


조회수 18625
첨부파일
20140219155806_sa1_63707.pdf 다운로드 수 : 3099
개인정보처리방침 홈페이지 이용약관
통합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