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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과제유형 설명
기본과제 전라북도 관련 연구 수행에 기본이 되는 DB구축, 모델개발, 종합실태조사 등 기초연구 성격의 연구 사업
기획과제 외부제안 또는 연구원 스스로 전북발전 방향을 기획하는 미래 지향적 성격의 연구 사업
정책과제 전라북도 도정 정책지원 및 연구원 기능상 필요한 연구 수행을 목적으로 연구원 자체개발 또는 전라북도 요청에 의해 수행하는 연구 사업
현안과제 전라북도 도정현안 대응 및 연구원 기능상 필요한 연구 중 긴급한 대응이 요구되는 과제로 단기에 수행하는 정책연구 사업
TFT 정부 정책 및 도정 주요 현안 대응을 위해 Task Force Team을 구성하여 수행하는 연구 사업
수탁(협약) 사업 중앙부처, 도․시․군 및 외부 학술기관과 용역계약에 의하여 수행하는 연구 사업
수탁과제 전라북도 농산물 산지유통 활성화 전략 수립 연구
  • 부서명
  • 농업농촌연구부
  • 발행일
  • 2013
  • 연구책임
  • 황영모
  • 연구진
  • 김종안 최문식 이소진 이민수 배균기 신동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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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 I. 과업 개요

Part 2. 전북농업 현황분석
1장. 현황분석 개요
2장. 지역농업 일반현황
3장. 농축산물 생산현황
4장. 원예농산물 유통 조직화 전략

Part 3. 산지유통 전략의 원칙과 방향
1장. 농산물 산지유통 현실진단
2장. 산지유통 전략의 패러다임
3장. 산지유통 전략의 원칙과 방향

Part 4. 양곡부문 추진전략
1장. 현황진단
2장. 정책동향
3장. 대응방향
4장. 비전 및 전략
5장. 전략과제 및 세부사업

Part 5. 원예부문 추진전략
1장. 현황진단
2장. 정책동향
3장. 대응방향
4장. 비전 및 전략
5장. 전략과제 및 세부사업

Part 6. 축산(한우)부문 추진전략
1장. 현황진단
2장. 정책동향
3장. 대응방향
4장. 비전 및 전략
5장. 전략과제 및 세부사업

Part 7. 로컬푸드 추진전략
1장. 현황진단
2장. 정책동향
3장. 대응방향
4장. 비전 및 전략
5장. 전략과제 및 세부사업

Part 8. 지역농협과 지역종합센터
1장. 농협 지역종합센터의 배경
2장. 지역종합센터 개념의 발전과정
3장. 농협 지역종합센터의 역할 개념
4장. 농협 지역종합센터의 역할 사례
5장. 지역농협 역할 찾기에의 시사점

부록
부록 1. 연구 추진과정
부록 2. 시도별 농축산물 생산현황
부록 3. 시군별 농축산물 생산현황
부록 4. 세부사업 투자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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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내용
❚ 새 정부의 농산물 유통구조 개선 정책방향

 

○ 새 정부는 농산물 산지유통 조직화·전문화 확대와 협동조합 중심의 산지유통 체계 개편을 중심으로 한 농산물 유통구조 개선 정책을 밝힘
- <농산물> 산지~소비지까지 협동조합 채널을 통한 일관 계통출하 체계 확립
- <산  지> 산지의 규모화・전문화로 안정적 판매물량 확보
- <소비지> 계통 및 대외 판매채널 확대로 소비자 편익제고
- <직거래> 직매장, 직거래 장터, 꾸러미 등의 새로운 직거래 추진

○ 새 정부 농산물 유통정책의 핵심은 협동조합을 중심으로 산지유통을 재편하고 로컬푸드 방식의 직거래를 확대하는 것으로 요약할 수 있음
- 지역농협을 계통출하 조직으로 촉진하고 조합공동사업법인을 산지유통의 핵심조직으로 육성
- 로컬푸드 일일 직매장 및 꾸러미 사업을 확대하고 직거래 장터를 활성화

○ 이러한 정책방향은 이전(MB) 정부의 산지유통 사업체계 개편 및 농협중앙회 경제사업 활성화 계획을 통해 예상되어 왔음
- 농림축산식품부 산지유통 정책(2010. 7) : 산지유통 조직 등급제 강화. 통합마케팅 조직 육성 등을 통해 선택과 집중. 시군 유통조직 설립 가속화
- 농협중앙회 경제사업 활성화 계획(2013. 2) : 정부정책과 연계된 통합자금 지원. 생산농가 조직화. 광역연합사업조직 육성 등

❚ 전라북도의 산지유통 활성화정책 한계 봉착, 조직화·규모화·전문화 필요

○ 전라북도는 연합판매사업의 확대, 통합마케팅 조직 및 공선출하회 육성 등을 위해 노력해 왔으나, 산지유통 활성화에 일정한 한계를 노정
- 도내 지역농협은 양곡 및 원예 농산물 생산량의 10% 수준에서 유통을 취급
- 지역농협 간 연합사업 및 조공법인의 양적 확대에도 불구하고 타도에 비해 열

○ 최근 전라북도는 산지유통 조직화 자체시책과 전북농협 중심의 연합사업을 통한 산지유통의 조직화·규모화·전문화의 전기를 마련하고 있음
- 1시군 1통합마케팅 전문조직 13개소 육성. 시군단위 품목별 규모화된 생산자 조직(작목반 등) 육성. 우수 농산물 광역 마케팅(예담채) 지원 등

❚ 품목별 생산 및 산지유통 현실과 구조에 입각한 광역단위의 산지유통 조직화 전략 마련 필요

○ 그러나, 품목별 생산 및 산지유통 현실과 구조에 입각한 효과적인 산지유통 종합전략이 마련되지 못해 사업 합리화와 조직력 효과 발휘에 한계를 보임
- 부문별 복잡하고 다양한 개별 생산자를 공동출하조직 등으로의 계열화를 위해서는 조직력 효과 발휘조건 충족을 위한 세부적인 전략 필요
- 산지유통 상위조직과 하위조직 간의 적절한 역할분담을 통한 규모효과 발휘를 위한 조정 및 연계전략 요구

○ 이에 전라북도 전체를 아우르는 품목별 생산, 산지유통 구조, 산지유통 시설 등의 실태분석을 통해, 광역단위의 산지유통 조직화 전략 마련 요구
- 기관의 성과를 확대하고, 중앙(정부/농협중앙회) 정책에 대응한 전라북도 차원의 산지유통 종합전략 필요
- 강원도/경상북도/제주도 등은 광역단위의 산지유통종합계획을 수립. 통합전략을 실행 또는 추진 중

❚ 연구발주기관 : 전북농협지역본부 (13SU12)

※ 본 연구는 전북발전연구원과 전북농협이 공동으로 수행한 협동연구과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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