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 정부의 농산물 유통구조 개선 정책방향
○ 새 정부는 농산물 산지유통 조직화·전문화 확대와 협동조합 중심의 산지유통 체계 개편을 중심으로 한 농산물 유통구조 개선 정책을 밝힘
- <농산물> 산지~소비지까지 협동조합 채널을 통한 일관 계통출하 체계 확립
- <산 지> 산지의 규모화・전문화로 안정적 판매물량 확보
- <소비지> 계통 및 대외 판매채널 확대로 소비자 편익제고
- <직거래> 직매장, 직거래 장터, 꾸러미 등의 새로운 직거래 추진
○ 새 정부 농산물 유통정책의 핵심은 협동조합을 중심으로 산지유통을 재편하고 로컬푸드 방식의 직거래를 확대하는 것으로 요약할 수 있음
- 지역농협을 계통출하 조직으로 촉진하고 조합공동사업법인을 산지유통의 핵심조직으로 육성
- 로컬푸드 일일 직매장 및 꾸러미 사업을 확대하고 직거래 장터를 활성화
○ 이러한 정책방향은 이전(MB) 정부의 산지유통 사업체계 개편 및 농협중앙회 경제사업 활성화 계획을 통해 예상되어 왔음
- 농림축산식품부 산지유통 정책(2010. 7) : 산지유통 조직 등급제 강화. 통합마케팅 조직 육성 등을 통해 선택과 집중. 시군 유통조직 설립 가속화
- 농협중앙회 경제사업 활성화 계획(2013. 2) : 정부정책과 연계된 통합자금 지원. 생산농가 조직화. 광역연합사업조직 육성 등
❚ 전라북도의 산지유통 활성화정책 한계 봉착, 조직화·규모화·전문화 필요
○ 전라북도는 연합판매사업의 확대, 통합마케팅 조직 및 공선출하회 육성 등을 위해 노력해 왔으나, 산지유통 활성화에 일정한 한계를 노정
- 도내 지역농협은 양곡 및 원예 농산물 생산량의 10% 수준에서 유통을 취급
- 지역농협 간 연합사업 및 조공법인의 양적 확대에도 불구하고 타도에 비해 열
○ 최근 전라북도는 산지유통 조직화 자체시책과 전북농협 중심의 연합사업을 통한 산지유통의 조직화·규모화·전문화의 전기를 마련하고 있음
- 1시군 1통합마케팅 전문조직 13개소 육성. 시군단위 품목별 규모화된 생산자 조직(작목반 등) 육성. 우수 농산물 광역 마케팅(예담채) 지원 등
❚ 품목별 생산 및 산지유통 현실과 구조에 입각한 광역단위의 산지유통 조직화 전략 마련 필요
○ 그러나, 품목별 생산 및 산지유통 현실과 구조에 입각한 효과적인 산지유통 종합전략이 마련되지 못해 사업 합리화와 조직력 효과 발휘에 한계를 보임
- 부문별 복잡하고 다양한 개별 생산자를 공동출하조직 등으로의 계열화를 위해서는 조직력 효과 발휘조건 충족을 위한 세부적인 전략 필요
- 산지유통 상위조직과 하위조직 간의 적절한 역할분담을 통한 규모효과 발휘를 위한 조정 및 연계전략 요구
○ 이에 전라북도 전체를 아우르는 품목별 생산, 산지유통 구조, 산지유통 시설 등의 실태분석을 통해, 광역단위의 산지유통 조직화 전략 마련 요구
- 기관의 성과를 확대하고, 중앙(정부/농협중앙회) 정책에 대응한 전라북도 차원의 산지유통 종합전략 필요
- 강원도/경상북도/제주도 등은 광역단위의 산지유통종합계획을 수립. 통합전략을 실행 또는 추진 중
❚ 연구발주기관 : 전북농협지역본부 (13SU12)
※ 본 연구는 전북발전연구원과 전북농협이 공동으로 수행한 협동연구과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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