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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과제유형 설명
기본과제 전라북도 관련 연구 수행에 기본이 되는 DB구축, 모델개발, 종합실태조사 등 기초연구 성격의 연구 사업
기획과제 외부제안 또는 연구원 스스로 전북발전 방향을 기획하는 미래 지향적 성격의 연구 사업
정책과제 전라북도 도정 정책지원 및 연구원 기능상 필요한 연구 수행을 목적으로 연구원 자체개발 또는 전라북도 요청에 의해 수행하는 연구 사업
현안과제 전라북도 도정현안 대응 및 연구원 기능상 필요한 연구 중 긴급한 대응이 요구되는 과제로 단기에 수행하는 정책연구 사업
TFT 정부 정책 및 도정 주요 현안 대응을 위해 Task Force Team을 구성하여 수행하는 연구 사업
수탁(협약) 사업 중앙부처, 도․시․군 및 외부 학술기관과 용역계약에 의하여 수행하는 연구 사업
정책과제 새만금·군산경제자유구역 중화자본 유치 촉진을 위한 방안 연구
  • 부서명
  • 산업경제연구부
  • 발행일
  • 2012
  • 연구책임
  • 김미희
  • 연구진
  • 김명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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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서 론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제2 절 연구내용 및 연구방법

제2장 외국인 직접투자의 이론적 고찰과 중화자본의 해외 직접투자
제1절 외국인 직접투자의 이론적 고찰
제2절 중국의 해외직접투자

제3장 우리나라의 외국인 직접투자 현황분석
제1절 국내 외국인 직접투자 유치
제2절 국내 경제자유구역 외국인 직접투자

제4장 새만금ㆍ군산경제자유구역 외국인 직접투자
제1절 새만금ㆍ군산경제자유구역 개요
제2절 새만금군산경제자유구역 외국인 투자 유치

제5장 정책적 제언 및 결론
제1절 정책적 제언
제2절 결론

참고문헌

부 록
[부록1] 소주공업원 개발 및 외국인 직접투자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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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내용

❚ 연구 배경, 목적


○ 90년대 후반 우리나라는 외환위기를 겪으면서 그동안 부정적인 외국인직접투자에 대한 인식이 전환됨으로써 우리나라의 중앙정부와 각 지자체들이 적극적인외국인 직접투자 유치에 나서게 됨 


○ 외국인직접투자는 외자조달의 수단이 되고 있음은 물론, 고용창출, 산업구조의 고도화, 국내기업의 생산성 향상을 이끌어내어 국내 경제전반의 효율성을 제고시키는 기능을 함


○ 이를 활용하기 위하여, 정부는 글로벌경쟁력을 갖춘 자족도시 건설을 목표로 국내에 경제자유구역제도를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음 


[그림] 연도별 국내 FDI 유치 추이


○ 새만금‧군산지역은 2008년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되어 현재 4년째 운영 중이며, 최근 제1공구 및 게이트웨이의 매립 완료를 앞두고 있어서 외자유치의 활성화가 중요한 관건으로 떠오르고 있음


○ 이러한 시기에 이웃 중국이 G2국가로서 향후 가장 유망한 해외투자국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방안을 모색해야 할 필요가 있음


○ 따라서 본 연구는 이상의 문제의식에 기초하여 새만금군산경제자유구역의 성과 및 현황에 대한 객관적인 분석과 중화자본의 투자동향 분석을 통하여 새만금군산경제자유구역의 중국자본 유치촉진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음


❚ 중화자본의 해외직접투자


○ 중국은 2000년 이후 외환보유고의 폭발적인 증가와 일부 산업의 과잉생산이 중국경제의 심각한 문제점으로 지적되면서 대외투자정책을 선별적인 외자유치와 적극적인 해외투자 장려정책으로 전환되었음 


○ 그 결과 2002년 27억 달러에 불과하던 해외직접투자액이 2010년 3,172억 달러로 급속한 성장을 보이고 있고, 세계 다섯 번째 해외직접 투자국으로 부상하면서 중국의 위상은 더욱 높아지고 있음


○ 하지만, 중국을 비롯한 중화권의 해외투자 규모는 해를 거듭할수록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나, 對韓투자에 뚜렷한 발전이 없을 뿐만 아니라 성공적인 투자 사례도 없음


○ ‘09년 기준 5개 중화권국가의 對韓투자 규모는 전체 해외투자액의 1.2%에 불과하며, 특히 중국은 1%에도 미치지 못하는 낮을 수준을 보이고 있어 한국에 대한 투자관심은 매우 저조한 것으로 분석됨


○ 그러나 최근 제주도에 중국인의 무비자입국 허용과 부동산 영주권제도가 도입됨으로써 중국자본의 對韓직접투자가 증가세를 보이고 있음. 이 점은 기존의 그린필드형 또는 M&A형 투자유치가 아닌 서비스산업이 중화자본유치의 새로운 분야로 떠오르고 있음을 나타냄  


○ 조사에 의하면, 중국의 기업 해외투자에 있어 결정적인 요인은 투자대상국의 시장잠재력, 중국의 ‘저우추취’정책, 투자목적국의 우대정책 순으로 나타남


○ 특히, 중국기업은 한국의 개방도와 투자 가능성에 대하여 비교적 높은 평가를 하고 있어서 저우추취 정책과 지경학적 잇점을 적극 활용한다면 중국자본의 투자유치를 촉진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됨


❚ 국내 외국인 직접투자 유치


○ 우리나라의 외국인직접투자 유치실적은 IMF금융위기 이후 반짝 급등하다가 2000년대 초반 다시 급감을 하여 특별한 패턴 없이 등락을 반복하다가 최근 다소 증가세를 보이고 있음


○  국가별 對韓 FDI 유치 추이를 살펴보면, 美․日․EU국가를 중심으로 한 선진 경제권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편이고, 러시아․중동․동남아시아 등 신흥국의 對韓투자는 대체적으로 저조한 편임.  다만, 지역개발 등 서비스산업을 중심으로 중국의 투자는 증가세를 보이고 있음


○ 산업별 FDI 유치실적을 살펴보면, 90년대까지 제조업 위주로 외국인 직접투자가 이루어졌으나 2000년 이후에는 서비스업에 대한 외국인 투자가 월등히 증가하고 있음 


○ 지자체별 FDI유치 성과를 살펴보면,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의 외국인직접투자가 국내 전체 FDI 유치액의 43.1%를 차지하고 있음. 이는 최근 외국인직접투자가 금융, 유통 등 서비스업 분야에 집중적으로 이루어지면서 관련 산업이 비교적 발달된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지역이 비교우위에 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됨 


[그림] 국내 6개 경제자유구역 FDI 변화추이 (단위 : 억 달러)


○ 반면, 전라북도의 외국인직접투자 유치 실적은 강원도, 광주광역시에 이어 전국 최하위권에 머물러 있는 실정임


❚ 국내 경제자유구역 외국인 직접투자


○ 우리나라는 외국인이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마련하고 투자를 적극적으로 유치하기 위하여 2003년 인천, 부산진해, 광양만권 경제자유구역을 지정하였고 2008년 새만금‧군산, 대구경북, 황해 경제자유구역을 추가로 지정하였음. 


○ 하지만 경제자유구역 성패의 관건이라 할 수 있는 외국인 투자유치 실적은 매우 저조한 편임.  경제자유구역제도가 도입된 2004년부터 2011년까지 외국인 직접투자 누계액은 42.5억 달러로 같은 기간 내 국내 전체 외국인 직접투자의 4.4%에 불과한 실적임. 


○ 그 중 3개 선발 경제자유구역이 전체 외자 유치액의 87.76%를 차지하고 있고, 그 외 후발 경제자유구역의 외국인투자유치 성과는 매우 저조한 상황임


○ 후발 경제자유구역의 외국인 투자유치가 매우 저조한 이유는 경자구역으로 지정된 기간이 아직 길지 않고, 경제자유구역 초기개발단계에 있기 때문에 본격적인 투자를 이끌어낼 여건이 조성되지 않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됨

[그림] 새만금·군산경제자유구역 외국인 투자유치 현황(2009년~2011년)


○ 그동안 정부는 경제자유구역의 투자환경개선을 위해 노력 하고 있지만, 외자유치를 위한 제도개혁 및 규제완화가 타 국가에 비해 여전히 미흡하고,  각 경제자유구역의 개발 사업이 계획보다 지연됨으로써 투자매력도가 저하되고, 지원 프로그램 등이 부족하다는 점이 문제로 지적되고 있음


❚ 연구관리 코드 : 12JU04


12PR03_12JU04_새만금군산경제자유구역 중화자본 유치 촉진을 위한 방안 연구_김미희.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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