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연구보고서
과제유형 설명
기본과제 전라북도 관련 연구 수행에 기본이 되는 DB구축, 모델개발, 종합실태조사 등 기초연구 성격의 연구 사업
기획과제 외부제안 또는 연구원 스스로 전북발전 방향을 기획하는 미래 지향적 성격의 연구 사업
정책과제 전라북도 도정 정책지원 및 연구원 기능상 필요한 연구 수행을 목적으로 연구원 자체개발 또는 전라북도 요청에 의해 수행하는 연구 사업
현안과제 전라북도 도정현안 대응 및 연구원 기능상 필요한 연구 중 긴급한 대응이 요구되는 과제로 단기에 수행하는 정책연구 사업
TFT 정부 정책 및 도정 주요 현안 대응을 위해 Task Force Team을 구성하여 수행하는 연구 사업
수탁(협약) 사업 중앙부처, 도․시․군 및 외부 학술기관과 용역계약에 의하여 수행하는 연구 사업
수탁과제 2012 전북방문의 해 백서
  • 부서명
  • 문화관광연구부
  • 발행일
  • 2013
  • 연구책임
  • 김형오
  • 연구진
  • 김재구 장세길 양지인 박진백
목차보기
목차보기
2012 전북방문의 해 백서 요약

제1편 2012 전북방문의 해 백서 개요
제1장 연구의 개요
제2장 사업의 개요

제2편 2012 전북방문의 해 추진실태 및 성과
제1장 2012 전북방문의 해 기획 및 운영
제2장 분야별 사업추진 현황 및 성과

제3편 2012 전북방문의 해 사업 평가
제1장 2012 전북방문의 해 실태조사
제2장 2012 전북방문의 해 언론보도 분석
제3장 전북방문의 해 파급효과 분석

제4편 2012 전북방문의 해 의미와 과제
제1장 전북방문의 해 의미와 성과
제2장 전북방문의 해, 이후 전북관광 과제

부록
1. 방문객 인식조사 설문지
2. 전북도민 의식조사 설문지
3.『2012 전북방문의 해』개최 의미와 향후 전북관광 방향 모색세미나
닫기
주요내용

2012 전북방문의 해 사업 개요


❚ 2012 전북방문의 해 사업 추진과정 기록 및 성과 분석

○ 2012 전북방문의 해 사업의 사전 준비단계, 사업의 추진과정 등 전북방문의 해와 관련된 전반적인 사업에 대한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기록함

 

❚ 전북관광여건 진단 및 향후 정책 기초자료로 활용
○ 2012 전북방문의 해 백서 제작은 방문의 해 사업 기간 동안 전북지역 방문 관광객 실태조사를 통하여 전북관광에 대한 문제점 및 개선사항을 점검하고 분석하여 향후 전북관광정책에 대한 방향 및 추진과제 도출

 

❚ 전북관광의 중․장기 정책 방향 제시
○ 2012 전북방문의 해 사업을 통해 숨어있는 관광자원 발굴, 향토자원을 활용한 이벤트 등 경쟁력 있는 전라북도만의 신규 자원을 발굴하여 관광발전의 토대를 마련하고 향후 전북관광 정책방향의 기초자료로 활용

 

❚ 추진배경 및 경과
○ 2012 전북방문의 해 사업은 2010년 추진계획서 제출을 시작으로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선정됨에 따라 본격적으로 세부실행계획이 수립되었음


○ 2011년 준비부터 마무리까지 조직적․체계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전문성과 효율성을 감안하여 별도의 전담 인력 T/F팀을 구성하였음


○ 슬로건, 캐릭터 등 전북방문의 해 이미지를 강화하는 상징체계를 개발하여 전북을 포함한 타 지자체를 대상으로 적극적인 홍보계획 수립 및 전북 방문의 해 홈페이지를 운영함


○ 전라북도 전역을 대상으로 홍보․평가, 이벤트․공연, 타깃별 관광객 유치, 역량강화 등 총 4개 분야 24개 세부사업을 추진하였음

 

❚ 협약기관 : 전라북도 관광산업과 (12SU02)


※ 본 보고서는 용역연구과제로 원문의 공개권한은 발주처에 있습니다.

조회수 14608
첨부파일
111111.jpg 다운로드 수 : 2257
개인정보처리방침 홈페이지 이용약관
통합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