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연구보고서
과제유형 설명
기본과제 전라북도 관련 연구 수행에 기본이 되는 DB구축, 모델개발, 종합실태조사 등 기초연구 성격의 연구 사업
기획과제 외부제안 또는 연구원 스스로 전북발전 방향을 기획하는 미래 지향적 성격의 연구 사업
정책과제 전라북도 도정 정책지원 및 연구원 기능상 필요한 연구 수행을 목적으로 연구원 자체개발 또는 전라북도 요청에 의해 수행하는 연구 사업
현안과제 전라북도 도정현안 대응 및 연구원 기능상 필요한 연구 중 긴급한 대응이 요구되는 과제로 단기에 수행하는 정책연구 사업
TFT 정부 정책 및 도정 주요 현안 대응을 위해 Task Force Team을 구성하여 수행하는 연구 사업
수탁(협약) 사업 중앙부처, 도․시․군 및 외부 학술기관과 용역계약에 의하여 수행하는 연구 사업
정책과제 혁신도시 이전대책 수립을 위한 주택건설군과 농업지원군 비교분석 연구
  • 부서명
  • 산업경제연구부
  • 발행일
  • 2010
  • 연구책임
  • 김진석
  • 연구진
목차보기
목차보기
제 1 장 연구의 개요 3
제 1 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3
제 2 절 연구방법 및 범위 5
1. 연구방법 5
2. 연구범위 6

제 2 장 현황분석 9
제 1 절 토지 및 주택현황 9
1. 토지분야 9
2. 주택분야 10
제 2 절 농업 현황 12
1. 농업종사자수 및 생산 12
2. 농업구조 13
3. 농업소득의 감소와 도·농간의 소득격차 심화 14
4. 농업에 민간자본의 유입이 제한적이고 기술적 기반 취약 14
5. 농업의 취약성은 한국 농업의 미래에 걸림돌 15
제 3 절 LH 및 농촌진흥청 관련기관 현황 16
1. LH 및 관련 기관 16
2. 농촌진흥청 및 소속 기관 19

제 3 장 조직의 미래전망 및 이전효과 분석 25
제 1 절 선진국 사례분석 25
1. 외국의 주택 및 토지정책 및 시사점 25
2. 외국의 농업정책과 시사점 31
제 2 절 LH 및 농촌진흥청 관련기관에 대한 전망 및 이전효과 41
1. LH 및 관련 기관에 대한 전망 및 이전 효과 41
2. 농촌진흥청 등에 대한 전망 및 이전 효과 44

제 4 장 LH 및 농촌진흥청 이전에 따른 전북발전 기여도 분석 53
제 1 절 전북경제 파급효과 53
1. 추정방법 53
2. 농업지원군의 파급효과 55
3. 주택건설군 및 LH공사의 파급효과 61
4. 대안 비교 69
제 2 절 이전 기관과 연관 산업의 발전 잠재력 74
1. 연구개발 기능의 중요성 74
2. 주택건설군+LH공사 이전과 전북산업 발전 77
3. 농업지원군 이전과 전북산업 발전 81

제 5 장 전문가 자문 내용 87
1. 김경섭 전북발전연구원 초빙연구위원 88
2. 박삼옥 서울대학교 교수 88
3. 신윤수 삼안 전무 89
4. LH 관계자 A 90
5. LH 관계자 B 91
6. 이정식 안양대학교 교수 95
7. 김홍국 하림그룹 회장 97
8. 농촌진흥청 관계자 A 99
9. 박시헌 박사(한국농촌경제연구원 선임연구위원) 101
10. 농촌진흥청 관계자 B 102

참고문헌 107
부록 111
닫기
주요내용
❚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정부에서 국토균형발전을 달성하기 위한 핵심정책의 하나로 추진하고 있는 혁신도시 건설정책에 따라 전북지역에는 전주시와 완주군에 위치한 전북혁신도시 건설이 추진되고 있음.
- 정부에서는 국가균형발전 시책의 하나로 국가균형발전특별법에 의거 공공기관 이전계획을 확정('05. 6. 24)하고, 전국에 10개의 혁신도시 건설을 추진 중
- 전북혁신도시에는 한국토지공사 등 국토개발, 농촌진흥청 및 산하 연구기관 등 농업지원, 기타 기능 등 3개 기능군의 12개 공공기관이 이전할 예정

○ 그러나 정부의 공공기관 선진화 방안에 따라 2009년 10월에 전북혁신도시로 이전 예정이던 한국토지공사와 경상남도로 이전 예정이던 대한주택공사가 한국토지주택공사(LH)로 통합됨에 따라 한국토지주택공사의 본사 배치 문제가 전라북도와 경상남도의 양 지역에 있어서 중요한 현안으로 부상하게 되었음.
- 전북혁신도시와 경남혁신도시에 입지할 예정이던 한국토지공사와 대한주택공사는 양 혁신도시에서 각각 이전공공기관 중 가장 규모가 큰 핵심 기관으로 혁신도시의 발전에 매우 중요한 기관임.

○ 한국토지주택공사 본사의 배치와 관련하여 전라북도는 분산배치안을 제시하였고, 반면에 경상남도는 일괄배치안을 각각 제시한 상태임.
- 전라북도의 분산배치안은 본사의 기능을 고려하여 전북혁신도시와 경남혁신도시에 본사의 부서를 분산배치하자는 제안임.
- 경상남도의 일괄배치안은 전북혁신도시 또는 경남혁신도시 중 한 곳에 본사를 일괄배치하고, 본사가 배치된 혁신도시에 이전하기로 계획된 기관 중 일부를 본사 비배치 혁신도시에 재배치하자는 제안임.

○ 최근 경상남도는 일괄배치안의 하나로 한국토지주택공사 본사를 전북혁신도시에 배치하는 대신 전북에 이전 예정인 농촌진흥청 및 산하기관을 경남혁신도시로 재배치하자는 제안을 하였음(이하에서는 경남의 일괄배치안을 경남안으로 표기함).
- 경남안에서는 한국토지주택공사 본사와 경남 이전 예정인 주택관리공단, 한국시설안전공단(이하에서는 주택건설군으로 표기함)을 전북혁신도시에 배치하고, 그 대신 전북혁신도시에 이전 예정인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국립원예특작과학원, 국립식량과학원, 국립축산과학원, 한국농수산대학(이하에서는 농업지원군으로 표기함)을 경남혁신도시에 재배치할 것을 제안함.

○ 경남안의 제시에 따라 전라북도에서는 그 적정성에 대한 검토가 요구되고 있음.
- 한국토지주택공사 본사의 배치 문제는 전북혁신도시 및 전라북도의 발전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최적의 대안을 찾는 것이 중요하므로 경상남도의 제안에 대해서도 그 적정성을 검토하는 것이 필요

○ 본 연구의 목적은 경상남도의 일괄배치 제안을 중심으로 전라북도 지역발전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여 한국토지주택공사 본사의 배치 문제에 대한 전라북도의 바람직한 정책결정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있음.
- 구체적으로는 전라북도 지역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 측면에서 주택건설군을 전북혁신도시에 배치하는 대신 농업지원군을 경남혁신도시에 배치하는 것이 적절한지를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음.

❚ 연구관리 코드 : 10JU26

 

조회수 13997
개인정보처리방침 홈페이지 이용약관
통합검색